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진로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간단하게 몇 가지 직업으로 분류를 해 보았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은 IT 시대로 대부분이 IT에 관련된 직업들이 많이 있는데요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 분들이나 이제 막 사회 초년생들 중 앞으로 내 일자리가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사물인터넷 전문가(IOT)
첫 번째는 사물 인터넷 전문가입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물들이 서로 연결돼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은 생소할 수도 있는 부분인데 사실 이미 우리는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하이패스 단말기가 그 대표적인 예구요 사물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우리 주변에 일상 생활 곳곳에서 이러한 사물인터넷 제품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물인터넷 개발자와 관련된 자격증은 iot 지식 능력 검증 시험이 있고요.
응시자는 국비 지원은 현재 전액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인공지능 전문가
두 번째는 인공지능 전문가입니다. 2016년 대한민국 아니 세계가 떠들썩했죠. 바로 알파고와 바둑 천재의 대결로 인해 체스에 이어 바둑마저 인공지능에게 인간은 지고 말았습니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지금 AI 산업은 놀라운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인공지능 전문가는 컴퓨터나 로봇이 인간과 같이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핵심 개념은 딥러닝과 머신러닝인데요.
머신러닝의 대표적인 예는 넷플릭스의 추천 영상 서비스입니다. 딥러닝의 대표적인 예술 앞서 말씀드린 알파고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둘 다 광범위한 인공지능 카테고리에 속하지만 자체적으로 배우고 결정을 내린다는 점에서는 딥러닝이 인간과 유사한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제자격증으로는 머신러닝이랑 딥러닝 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구글의 텐서 플로우가 있습니다.
국비 지원은 전액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3. 빅테이터 전문가
세 번째는 빅데이터 전문가입니다. 매우 빠르게 생산되는 거대한 데이터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전문가는 기획 수집 분석 시각화 및 보고서 작성 네 단계로 이동 처리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지금 데이터 양은 비약적으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태그를 걸고 유튜브에 댓글을 남기고 이런 행위들 자체가 다 데이터로 남는 예입니다.
삼성이나 lg 같은 대기업에서도 빅데이터 전담 부서가 있습니다. 페이 데이터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관련 자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비 지원은 현재 전액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4. 증강현실 전문가
네 번째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전문가입니다.
2016년 7월에 출시된 포켓몬 고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 게임을 통해서 우리는 증강현실 가상현실을 맞본 셈입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는 크게 PD랑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세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PD는 시나리오 작성이랑 콘텐츠 기획을 하고 프로그래머는 컴퓨터 툴을 사용해서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을 프로그래밍합니다.
디자이너는 캐릭터나 배경과 같은 그래픽 영상을 디자인하다 됩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점은 가상현실은 100% 가상의 이미지나 공간이라는 점이 있고 증강 현실은 현실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합성해서 실존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겁니다.
지금은 VR 카페가 있을 정도로 대중에게 아주 친숙한 분야가 되었는데 이 분야도 역시 아직 시작 단계입니다.
게임은 말할 것도 없고 공연이나 영화에서도 쓰일 것이고 교육 훈련이나 인테리어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네이버 제페토에서 블랙핑크가 콘서트와 사인회를 열었고 다른 메타버스 서비스에서 콘서트를 개최한 해외 유명 래퍼 또한 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날 수 있다는 게 큰 메리트입니다.
현재 국비 지원 과정은 전액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5. 정보 보호 전문가
다섯 번째는 정보 보호 전문가입니다.
IT 보안 전문가라고도 하는데 컴퓨터와 인터넷상의 해킹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정보를 보는 역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방어벽을 구축하고 백신 프로그램 개발 정보보 컨설팅 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자율주행 자동차 등 등이 일상생활에서 활발해진다고 가정을 해보면 이 정보 보호 분야는 당연히 엄청나게 중요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말 그대로 해킹을 당하는 순간 끝이라는 소리가 되는 거죠. 여기에 해킹이 불가능하다는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되는 날이 다가올 듯 보입니다.
정보보호 전문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일자리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현재 국비 지원 과정은 전액으로 운영이 되고 있지만 5-6개월 기간으로 비전공자가 보안 전문가가 되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IT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혀두신 분들에게 유리하게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6. 스마트팜 전문가
여섯 번째는 스마트팜 전문가입니다.
스마트팜이라고 하니 이것도 뭔가 좀 생소하실 테죠? 농사 기술에 사물 인터넷이나 정보기 종합한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전라남도의 한 토마토 농장에서는 스마트판 기술을 도입해서 생산량이 40% 증가하고 관리 시간이 4배 감소하고 에너지 사용량이 35%를 절감 효과를 보았다고 하네요.
스마트팜을 운영하려면 원격 제원을 위한 통신 시설과 그리고 연동된 어플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담당하는 전문가와 회사가 많지 않은 실정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베이스가 구축이 되고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이 적용된다면 분명 빠른 시일 내로 수요가 하겠죠 분명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분야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 분야는 아직 국비지원 과정은 없습니다.
7. 자율주행 전문가
일곱 번째는 자율주행차 전문가입니다.
정보통신 기술이나 인공지능 GPS 등의 최신 기술을 적용해서 안전하게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는 완전 자율주행 차동 저는 없고 자동차 형태만 있습니다. 현대에서는 2022년부터 운전대를 잡지 않는 자율 주행차를 출시한다라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자동차만 개발한다고 해서 자율주행이 구전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자율주행 자동차가 보편화되면 연간 산업에도 아주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도로에 대한 정보 공간 정보가 뒷받침이 돼야 하기 때문에 지리 정보 시스템 교통 설계 부지 부화 광보 보호 빅데이터 이 분야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국비 지원 과정은 전액 지원으로 운영 있습니다.
8. 소프트웨어 개발자
8번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카카오 택시 배달의 민족 여기 어때 토스 등등 이런 앱들이 다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스타트 업의 대부분이 이런 앱을 개발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디지털 노매드의 신 직업으로 간단하게 앱을 개발하는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을 제작 후 배포하여 거기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기재하여 광고 수익을 받는 방식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시스템 응용 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우선 간단히 말씀을 드리면 컴퓨터 시스템의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컴퓨터가 내장된 기계적 장치를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하고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특정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대표적인 예시로는 워드 프로세서가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의 어플 케이션을 개발하는 앱 개발자도 바로 이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속합니다.
인공지능 로봇 드론 헬스케어 가상현실 자율주행 스마트폰 도환 클러 오등 이 분야의 기술이 발전하고 수요도 많아지면 소프트 엔지니어의 몸값은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현재 IT 업계에서는 인재를 뺏기지 않기 위해 기존 직원 들의 연봉을 대폭으로 인상해 주는 뉴스 또한 접하셨을 겁니다.
댓글